넥슨만의 '재미와 즐거움'을 통해 잠재된 창의성을 일깨우고 육성합니다

주요사업

플레이노베이션




플레이노베이션(Playnovation)은 놀이(Play)와 혁신(Innovation)의 합성어로, 이름 그대로 놀이를 통한 혁신을 의미합니다.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잠재된 창의성을 발휘하고, 서로 협력하여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다는 넥슨재단의 믿음을 담고 있습니다.
2018년 2월 첫 발을 내딘 후 국내외 비영리∙소셜벤처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브릭(brick)을 활용한 어린이 놀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고 있으며 한국, 미국, 몽골, 케냐 등 전세계 17개국에 1,800만개 이상의 브릭을 기부, 30만명 이상의 어린이들에게 즐거운 놀이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하이파이브 챌린지
초등컴퓨팅교사협회와 함께 어린이 창의력 및 문제 해결 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젝트 ‘하이파이브 챌린지(High-5 Challenge)’를 운영하고있습니다. ‘노블 엔지니어링’과 브릭 놀이를 결합해 아이들이 ‘창의적인, 건설적인, 협력하는, 표현력 있는, 상상력 풍부한’ 학생으로 성장하는 것을 돕는 사업으로 교육 커리큘럼 및 교구 개발, 프로그램 운영, 수업 진행은 초등컴퓨팅교사협회에서 진행하고, 교구 개발에 필요한 브릭 및 제작비 지원, 브릭 전문가 자문 제공은 넥슨재단에서 맡았습니다. 공교육 현장을 비롯해 지역 아동 센터 등 다양한 곳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있습니다. 태국, 일본, 베트남, 몽골, 케냐 등 해외 학교와도 협력해 프로그램을 보급하기 위해 논의 중입니다.


2. 게르우데 (GERUDE)
몽골의 게르허브(GERHUB)와 함께 몽골 게르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놀이와 교육을 융합한 프로그램 ‘게르우데(GERUDE)’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브릭을 활용해 즐겁게 놀면서 배우고 더불어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게르 지역의 환경을 개선하고 건강한 미래를 이끌어나갈 지도자를 키우고자 합니다.


3. 플레이베이즈(Playbaze)
케냐의 공공 공간 설계 전문 그룹 KDI(Kounkuey Design Initiative)와 파트너십을 맺고, 나이로비 키베라(Kibera) 지역 어린이들과 함께 창의적이고 안전한 놀이 공간을 조성하는 ‘플레이베이즈(Playbaze)’ 사업을 진행 했습니다. 어린이들은 브릭을 이용하여 원하는 공간을 상상하고 표현했으며 KDI는 이러한 어린이들의 생각을 실제 공간 설계에 반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