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업

플레이노베이션


플레이노베이션(Playnovation)은 놀이(Play)와 혁신(Innovation)의 합성어로,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잠재된 창의성을 발휘하여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다는 넥슨재단의 믿음이 담긴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

넥슨재단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전세계 비영리단체 및 소셜벤처와 협력하여 브릭(brick)을 활용한 어린이 놀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였습니다.  한국, 몽골, 케냐 등 전세계 17개국에 2,500만개 이상의 브릭을 기부, 30만명 이상의 어린이들에게 즐거운 놀이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게르우데 (Gerude)

넥슨재단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몽골의 비영리단체 게르허브(Gerhub)와 함께 몽골 게르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게르우데(Gerude)를 운영하였습니다. 게르우데는 브릭을 활용해 지역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직접 설계해보고, 제안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게르우데를 통해 게르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미래 리더 407명을 배출하였으며, 게르우데 온라인 커뮤니티는 몽골에서 가장 큰 청소년 교류·학습 플랫폼 중 하나로 성장하였습니다.  



2. 플레이베이즈(Playbaze)

넥슨재단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케냐의 공공 공간 설계 전문 그룹 KDI(Kounkuey Design Initiative)와 함께 나이로비 키베라(Kibera) 지역에 어린이 놀이 공간을 조성하는 플레이베이즈(Playbaze)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어린이들이 브릭(brick)을 활용해 원하는 놀이공간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KDI는 어린이의 니즈를 설계에 반영하였습니다.  그 결과, 키베라 지역 내 플레이베이즈 3개소와 놀이 기구를 싣고 돌아다닐 수 있는 이동형 플레이베이즈 1개가 완성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플레이베이즈는 케냐의 취약계층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놀이 공간과 양질의 놀이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어린이의 놀 권리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