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업


하이파이브 챌린지

'하이파이브 챌린지'는 초등컴퓨팅교사협회(ATC)와 함께 진행 중인 코딩 교육 사업입니다. 프로그래밍의 기반이 되는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젝트로 2020년에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주로 전국 초,중,특수학교 등 공교육 현장에서 진행되며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리틀주니어 하이파이브 챌린지', 트럭에 브릭을 싣고 도서산간 지역 초등학교를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하이파이브 챌린지' 등을 통해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월드 에듀케이션

‘메이플스토리 월드 에듀케이션(MSW Edu)’은 2022년부터 넥슨코리아, 초등컴퓨팅교사협회(ATC)와 함께 진행 중인 사업입니다.
콘텐츠 제작 및 놀이 플랫폼인 '메이플스토리 월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게임을 직접 제작하고 플레이하면서 코딩과 친해질 수 있도록 돕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입니다.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보강하여 2023년에 첫 선을 보이고, 전국 초등학교에서 시범 수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BIKO

디지털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동시에 프로그래밍 교육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비브라스코리아와 업무협약을 맺고 개발한 무료 프로그래밍 학습 플랫폼 BIKO(Bebras Informatics Korea)는 프로그래밍의 기반이 되는 컴퓨팅 사고력 함양부터 기초적인 텍스트 코딩 학습과 심화 학습까지 두루 아우르는 체계적인 교육 사이트입니다. 교사와 학생 간 프로그래밍 수업 운영이 가능한 ‘클래스(Class)’ 기능을 제공해 교육 현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021년 베타 버전을 공개했으며 2024년 2월 정식 론칭했습니다.

바로가기

NYPC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 (NEXON YOUTH PROGRAMMING CHALLENGE)는 국내 최초의 청소년 프로그래밍 대회로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는 전국의 청소년들이 모여 참신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래밍 문제를 해결하며 세상을 바꾸는 코딩과 만나는 즐거운 축제입니다. 2016년 처음 개최되어 매해 4천여 명 이상이 참여하는 대표적인 청소년 코딩 대회로 성장했습니다. 코딩 전문가들이 참여해 코딩에 대한 비전과 방향성을 전달하며, 경험담과 사례 공유를 통해 청중들과 교감을 나누는 'NYPC 토크콘서트'도 함께 개최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보더리스

'보더리스'는 게임의 긍정적인 영향력에 대한 넥슨재단의 믿음을 담고 있습니다. 누구나 게임으로부터 영감을 얻고, 자신을 표현하며, 세상을 변화시키는 예술가가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게임을 예술적 영감의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창작가에게 넥슨의 게임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그렇게 태어난 새롭고 다양한 작품을 더 많은 사람들이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나아가 게임의 예술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사회적 담론을 새롭게 형성해 나가는 데 앞장설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보더리스 포럼'과 '보더리스 공모전'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메이플스토리 ‘단풍잎 놀이터’ 프로젝트

'단풍잎 놀이터’는 오래되어 낡고 위험한 놀이터를 리모델링하거나 놀이 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놀이터를 신설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 문화 조성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재미를 발견하며 신나게 모험할 수 있는 단풍잎 놀이터 조성을 시작했습니다.
2024년 첫 선을 보일 단풍잎 놀이터에서 어린이들이 행복하게 놀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바로가기

메이플스토리 '소리 나눔 프로젝트'

메이플스토리는 돌의 정령의 나눔 프로젝트를 통해 인공달팽이관 외부 장치의 노후화, 파손, 분실 등의 이유로 소리를 듣지 못하게 된 청각 장애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외부 장치를 지원합니다. 또한, 메이플스토리 IP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애니메이션 ‘마법달팽이 와우’를 제작해 장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배포하고, 언어 재활교구 ‘소리 친구 예티’를 제작해 청각장애 어린이들이 가정에서도 언어재활 치료를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등 청각장애 어린이 및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인식 개선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마비노기 '나누는맘 함께하고팜'

마비노기가 푸르메소셜팜과 함께 사회공헌 캠페인 나누는맘 함께하고팜을 시작했습니다. 푸르메소셜팜은 푸르메재단에서 운영하는 스마트팜으로 발달장애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며, 더 나아가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비노기는 농업에 필요한 소모품 구매 비용을 기부하고, 마비노기 IP를 활용해 농산물 판매를 촉진하며, 개발팀이 정기적인 현장 자원봉사를 하는 등 온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바로가기

히트2 ‘히트투게더’

'히트투게더'는 도움이 필요한 곳에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는 주거환경개선 프로젝트입니다.
주거 복지 전문 국제 비영리단체 한국해비타트와 함께 합니다. ‘복구’라는 키워드 아래 게임 내 히든 쿠폰이 등장할 때마다 보수가 필요한 어린이 가정이나 재난 피해 가구 등 주거환경개선이 필요한 곳에 기금을 전달합니다.

바로가기

대한민국 온라인게임 25주년 기념 전시, 게임을 게임하다/invite you_

2019년 7월 국내 온라인 게임 25주년을 맞아 게임의 과거, 현재, 미래를 담은 기획 전시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를 개최했습니다. 넥슨재단이 주최 주관하고 넥슨컴퓨터박물관과 넥슨코리아 인텔리전스랩스가 공동 기획한 이 전시는 공동체의 역사이면서 동시에 지극히 개인적인 서사인 온라인게임을 다양한 방식으로 관람하고, 체험하고, 해석하는 전시이면서 동시에 게임 속 게임이었습니다. 이 전시는 온라인으로 옮겨져 계속되어 게임을 좋아하는 모든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전시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은 2016년 개원한 국내 최초의 통합형 어린이재활병원입니다. 넥슨재단은 2014년 12월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 200억을 기부하며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에 동참했습니다. 안정적인 병원 운영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는 한편 시기별 다양한 행사 진행과 치료 프로그램 도입 등을 통해 어린이들의 즐거운 재활치료를 돕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대전세종충남·넥슨후원 공공어린이재활병원

대전세종충남·넥슨후원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국내 최초로 개원한 제1호 공공 어린이재활병원으로, 넥슨재단이 건립 기금 100억을 기부하여 2023년 5월 개원하였습니다.
총 70병상 규모로 지어진 대전세종충남·넥슨후원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장애 어린이를 대상으로 전문 치료뿐만 아니라 교육과 돌봄을 통합 지원하여 대전 지역을 비롯한 중부권 권역의 장애 어린이와 그 가족들에게 큰 희망이 될 것입니다.

바로가기

서울대학교병원 넥슨어린이통합케어센터

넥슨재단이 건립 기금 100억 원을 기부한 '서울대학교병원 넥슨어린이통합케어센터'가 2023년 11월 개원했습니다.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중증 소아 환자와 가족들에게 종합적인 의료 및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독립형 단기의료돌봄센터로, 질환 및 간병으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 환아와 가족들에게 휴식과 충전을 지원하는 곳입니다. 1회 입원 시 최대 7박 8일 연간 최대 20일까지 이용 가능하며, 24시간 의사가 상주하는 의료 돌봄 시설과 각종 놀이 프로그램 시설, 가족 상담시설 등 다양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경남권 넥슨어린이재활병원 (가칭)

2021년 11월 경남도청, 창원시, 창원경상대학교병원과 4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100억원의 기부 약정을 맺으며 경상권 최초의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추진 중입니다.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에서 운영하게 될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경남권 넥슨어린이재활병원(가칭)은 넥슨재단이 네 번째로 힘을 보태는 어린이 의료시설입니다. 창원시 성산구 남산동에 건립될 예정으로 지하 1층 지상 4층 50병상 규모로 2025년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1만 2천여 명의 경남권 장애어린이들에게 수도권에 준하는 맞춤형 재활치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전남권 넥슨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가칭)

전남권 넥슨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는 대전세종충남·넥슨후원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경남권 넥슨어린이재활병원(가칭)에 이어 넥슨재단이 세번째로 건립을 지원하는 공공어린이재활의료시설입니다.
2023년 7월 목포구암의료재단 목포중앙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50억 원의 기부 약정을 맺었습니다.
전남권 넥슨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는 전남권 최초로 건립되는 공공어린이재활시설로 그간 재활에 어려움을 겪던 전남 서남권 어린이 및 가족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넥슨작은책방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책을 접할 수 있도록 지식과 배움의 터를 마련해 주고자 시작되었습니다. 2005년 경남 통영시 풍화분교에 1호점을 낸 것을 시작으로 국내에 122점, 부룬디, 네팔, 캄보디아, 라오스 등 해외에 8점 등 2022년까지 총 130점이 개관해 전 세계 약 10만여 명의 어린이들이 작은책방을 이용했습니다. 개설 이후에도 '월간도서’ ‘나만의 책' 등 새로운 도서를 꾸준히 전달하며 지금까지 약 13만 권의 책을 기부했습니다. 어린이들의 독서습관 함양을 위해 ‘상상씨앗 독서 프로그램’과 ‘독후감 대회’ 등을 진행했으며 노후된 작은책방의 공간 리뉴얼 사업도 진행하였습니다.

바로가기

플레이노베이션

플레이노베이션은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잠재된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진행되었습니다.
넥슨재단은 전세계 비영리단체와 협력하여 브릭(brick)을 활용한 어린이 놀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였습니다. 플레이노베이션을 통해 전세계 17개국에 2,500만개 이상의 브릭을 기부하였으며, 이를 통해 30만명 이상의 어린이들에게 즐거운 놀이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