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업

넥슨작은책방


1. 상상씨앗 독서 프로그램

상상씨앗 독서 프로그램은 전국 작은책방 어린이들의 독서 습관을 기르고 독서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자 2013년부터 시작된 프로그램입니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작은책방에는 전문 독서지도 선생님과 함께 어린이들은 5개월간 매주 1회씩 수준별 독서 토의 및 논술 수업에 참여하였습니다.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총 202개의 작은책방이 참여하였으며, 1,700여명의 아이들이 참여하여 함께 책을 읽고 요약하며 다양한 방법의 독후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2. 월간도서 지원사업상상씨앗 독서 프로그램

'넥슨작은책방' 공간이 조성된 이후에도 어린이들이 꾸준히 독서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2005년부터 2022년까지 기관별 맞춤으로 13만여권의 월간 도서를 제공하였으며, 공용으로 사용하는 도서 외에도 어린이들이 개인적으로 소장할 수 있는 '나만의 책'을 선정하여 지원하였습니다.




3. 독후감대회 / 시상식

2011년부터 2018년까지 매년 진행된 독후감대회는 2,500여명의 작은책방 어린이들이 참여한 프로그램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 학생 대상으로 연 1회 개최되었으며 모집기간을 통해 독후감을 접수해 전문 동화작가 분들의 심사를 거쳐 대상부터 장려상까지 다수의 수상작을 선정하였습니다. 넥슨 사옥에서 진행된 독후감대회 시상식에서는 즐거운 놀이 프로그램과 함께 맛있는 식사가 준비되었으며,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공연도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4. 해외작은책방

넥슨재단은 국내작은책방과 더불어 2011년부터는 해외작은책방을 조성하였습니다. 아프리카 부룬디에 1호점을 개소한 것을 시작으로 소외된 해외 어린이들을 위해 그들의 문화와 언어가 담긴 책들을 선정하여 지원하였습니다. 2022년까지까지 부룬디, 네팔,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인도네시아, 몽골, 필리핀 등 8개의 나라에 해외작은책방이 조성되었습니다. 특히 해외작은책방은 어린이들 뿐 아니라 지역 주민들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센터로 지어져, 지역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